잔디깍기 (Lawn Mower) 구입하기

By | 2011-08-18

새 집으로 이사를 한 뒤에 장만한 물건들이 꽤 많은데 예전에 살던 타운하우스보다 실내 공간이 더 넓고 여러가지 기능이 추가되어서이다. 실내 뿐 아니다. 전에는 없던 뒷마당, 앞마당이 생기면서 거기에 있는 잔디를 깍아야하기 때문에 Lawn Mower (잔디깍기)도 구입해야 했다. 나름대로 사전 조사를 하고 구입한 것은 Electric Lawn Mower였다. 휘발유 엔진을 사용하는 론모어 (Gas Lawn Mower) 경우에는 소음이 너무 큰데다가 휘발유 보충, 오일교환, 에어필터교환, 점화플러그 교환.. 등의 자잘한 유지보수가 필요한게 문제였다. 그 반면에 전기식은 전선만 길게 연결해주면 될 뿐 유지보수가 거의 필요없고 소음도 상당히 작은 편인 것이 선택의 주된 요인이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실제로 구입해서 사용해보니 결정적인 문제가 몇가지 발견되었다. 우선 굵은 전원 코드를 따로 구입해야 했다. Lawn Mower에서 필요로 하는 전류 용량이 6A 라서 이걸 20 미터 이상 연장해서 사용한다고 할 때 구입해야 하는 전원코드 가격이 만만치 않았다. 권장하는 대로 Gauge 14 이상의 코드를 20 미터 이상짜리로 구입하려면 70~80 불 정도를 더 줘야했다. 본체 가격만도 160불인데 말이다. 돈이 아까워서 Gauge 16 짜리를 구입했다. 이건 그냥 Gas Lawn Mower 에서 휘발유와 엔진오일을 구입하는 가격인셈 치고 넘어갔다. 그런데 그 다음 문제가 생겼다. 집의 앞마당과 뒷마당의 형태가 단순하지 않고 또 여기저기 서 있는 나무를 피해가면서 잔디를 깍으려다보니 전원 코드 때문에 이리 저리 피해가며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너무 일이 힘들어졌다. 게다가 잔디가 빽빽하거나 잔 나뭇가지가 있는 곳에서는 이놈이 멈춰버리는 현상까지 나타났다. 한마디로 파워가 너무 약한 것이었다.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니 사람들이 보통 12A 짜리 용량 정도는 되어야 한다고 권장하고 있었다. 이런…


이런 와중에..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Garage Sale 을 하는 곳이 있어서 거기서 몇가지 물건으로 사며 혹시 Lawn Mower도 있냐고 물었더니만 뒷마당으로 데려가서 보여주는데 오래된 Gas Lawn Mower가 4 대가 있었다. 상당히 오래돼 보였지만 그 중에 가장 괜찮아 보이는 물건이 Honda 오리지널 제품이었다. 바로 시험가동을 해보고 대충 동작하는 것을 확인한 뒤에 바로 사버렸다. 가격은 50불. 집에 와서 인터넷으로 모델명을 찾아보니 허걱~ 최소한 20년 정도는 된 제품이다. 그래도 Honda 제품이니까.. 20여년간 문제없이 잘 쓰고 있다는 사람들도 많이 보여서 마음이 놓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로 사용해보니 오래된 물건이어서인지 소음이 꽤 큰 편이지만 시동도 1~2번만에 걸렸고 잔디를 깍는 데에는 별 무리가 없었다. 게다가 앞바퀴를 굴려주는 Self-Propelled 방식이어서 기어를 넣고는 손잡이를 잡고 슬슬 따라가기만 하면 되어서 저가형 Lawn Mower 에서처럼 낑낑대며 밀고다닐 필요도 없었다. 이걸 판 사람이 휘발유도 가득, 엔진오일도 가득 채워서 갖다줬기 때문에 한동안은 그냥 쓰면 된다. 결과적으로 50불이라는 가격으로 이정도면 한동안 사용하다가 고장이 난다고 해도 별 불만은 없을 듯 싶었다. 고장나면 내가 또 고쳐쓰면 될 터이고.. 잘 샀다 싶다.

One thought on “잔디깍기 (Lawn Mower) 구입하기

  1. 마루프레스

    저희집에 있는 잔디깎기가 이른바 ‘자주식’으로 휘발유를 넣는 기계입니다.
    처음 구입할 때, ‘자주식’이 뭔지 몰라서 좀 황당했던 기억이 있는데, 바퀴가 스스로 굴러간다는 뜻이라는군요. 단어를 붙여놓은 것 하고는….^^ 하여간, 말씀대로, 휘발유를 넣는 기계는 소음이 큰 것이 단점이긴 합니다.
    하지만 전선을 끌고다닐 필요도 없고, 힘도 세서 잔디를 깎는 일이 조금도 힘들지 않고, 빠르게 깎을 수 있어서 퍽 마음에 듭니다. 다만, 엔진오일이며, 소모품을 제 때 갈아줘야 한다는 건 기계도 ‘세심한 보살핌’이 필요하다는 걸 생각하게 합니다.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