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변구역에서의 정화조 설치

By | 2004-04-04

얼마전 규정이 개정되어 공식 명칭은 ‘오수처리시설’이라고 되어있지만 아직도 일반적으로는 ‘오수합병정화조’라고들 부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 집의 경우를 예를 들어보죠. 작년 초에 설치를 하면서 알아본 결과, 일단 남한강에서 직선거리 1킬로미터 안에 들어가므로 10ppm 규정을 만족해야 하며, 집의 면적이 30평을 넘기 때문에 무조건 10인용으로 설치해야 된다고 했습니다. 이의 설치를 위해 인근 업자들에게 견적을 받아보았더니 최고 800만원에서 최저 500만원대까지 나오더군요. 그냥 가정집을 지으시는 것이라면 1400만원이라는 견적은 믿기 어려운 액수입니다. 제 경우는 제가 사람들 사서 거의 다 설치했고 에어 블로워같은 전기장치와 공기 배관은 혼자 해결하여 상당한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이왕 업자를 시키실거라면 경험 많고 확실한 업자에게 맡기시고 세부사항을 잘 지시하셔야 할겁니다. 요즘 저희 집 뒷쪽에 짓고 있는 집들은 20ppm 짜리 정화조를 쓰더군요. 멀리서 봐도 정화조 맨홀 구멍의 갯수가 2개밖에 안 되는 걸로 봐서 알 수 있습니다. 그 집들은 강에서 직선 거리로 1킬로미터를 벗어났다고 하더군요… 저희집하고 얼마 차이 안나는데 말이죠. 수백만원의 차이입니다.
우선 정화조의 위치를 선정하셔야 하는데 물을 많이 사용하는 주방과 화장실쪽에 되도록 가깝게 하시는게 물론 좋겠지만 정화조에서 배출되는 하수가 배출되는 것은 집에서는 가능한 떨어져 있는게 좋으므로 집의 위치와 대지의 모양, 배수도랑의 위치를 고려해서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30인용 10ppm 정화조의 경우 높이가 약 1.5미터 이상 되는데 이것을 땅에 뭍을 때에는 반드시 바닥과 주변 4면을 철근콘크리트로 둘러싼 다음에 정화조 박스 (보통 FRP)를 내려놓고, 둘레의 빈공간을 모래로 채워놓은 뒤에 정화조 안에 물을 가득 채우고 며칠 놓은 뒤에 다시 윗면을 철근 콘크리트로 덮여주어야 합니다. 이것을 충분히 깊게 묻어주셔야 합니다. 안 그러면 화장실과 주방에서 오는 오수관의 물매를 잡기 힘들게 되는 경우가 잦습니다. 업자가 잘 모르거나 게으르면 그렇게 되기 싶습니다. 물론 너무 깊게 해서 정화된 하수가 배출되기 어렵게 하면 안 되겠죠.

이런 정화조 설치 과정은 반드시 처음 땅을 파서 바닥콘크리트 치는 시점부터 주요 과정을 사진으로 찍어두셔야 합니다. 정화조 준공서류를 군청에 제출할 때 그 사진들을 첨부해야 하니까요. 보통은 업자가 다 알아서 해줄테지만 그래도 미리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전혀 환기(vent) 파이프를 빼지 않는 업자들도 있지만, 그걸 잘 해주는 사람들도 집 밖에까지 파이프를 빼주지는 않을겁니다. 집 밖으로 나가는 파이프에서 한번 더 벤트 파이프와 청소용 파이프를 설치해 주면 아주 좋습니다. 하수관로에서 냄새나는 문제가 발생하면 정말 해결이 막막해 집니다…

자란

(아래 그림은 환기파이프 설치의 한 예입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은 저희 집 정화조 공사 당시 사진 중 한장입니다.)

2 thoughts on “수변구역에서의 정화조 설치

  1. 정수영

    제게 너무나 도움이 되는 내용이라서 제 네이버 블로그에 복사를 해 갔습니다.
    본문의 수정은 전혀 하지 않았고, 시작부분에 출처를 밝혔습니다.
    비공개로 해 놓았는데 혹시 문제가 되시면 알려 주세요.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글 더 읽고 나서 추가합니다.
    이민을 가셨군요. 그리고 공황장애로 고생하고 계시다고요.
    캐나다에서는 좀 상황이 좋아지셨기를 바랍니다.
    정말 이성으로는 안 되는 일들이 세상에 많지요.

    그건 그렇고 저도 삽사리 한 녀석 데리고 있어요.
    골든 믹스와 함께 셋이서 삽니다.

  2. xaran

    물론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 다른 글들도 별 내용 없지만 마찬가지로 활용하셔도 됩니다. 조만간 캐나다에서도 집을 구입할 예정인데 그때 되면 집 짓고 고치는 것에 대해 새로운 내용을 올릴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