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럼식 건조기 앞문 방향 바꿔달기

By | 2012-05-28

얼마전에 새로 구입한 빨래 건조기는 원형 문짝이 앞으로 달려있는 드럼식 구조입니다. 세탁기는 좀 예전 방식인 회전 봉 타입이라 위에서 열리는 것이지만 말이죠. 아무튼 지하 세탁실 공간에서는 수도꼭지와 공기배출 배관의 위치 때문에 세탁기는 오른쪽, 건조기는 왼쪽에 설치되어야만 합니다. 하지만 건조기를 설치하고 나니 아래 사진에 보이듯이 문짝이 왼쪽으로 열리게끔 되어 있더군요. 이게 공장에서 생산될 때의 기본형인가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이 세탁기는 문짝의 열림을 왼쪽과 오른쪽을 선택해서 변경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앞문 열림 방식의 세탁기, 건조기, 그리고 냉장고들까지도 이렇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방법은 그리 복잡하지 않습니다만, 차근차근 주의해서 작업해야 합니다. 반드시 해당 제품의 사용설명서, 그리고 설치 설명서를 참조해야하는 것은 물론이고요.

가장 먼저 할 일은 문짝을 열고 경첩 부분을 고정하는 스크류를 빼 내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사진처럼 문짝이 분리됩니다. 전체 작업 과정에서 모두 그렇지만 살살 다뤄가면서 무리한 힘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잘못해서 고정 부분이 부러지기나 하면 대형사고가 될 수 있어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부 창과 바깥 창을 단단히 부탁해 주는 스크류들을 풀어서 두 창을 서로 떼어내면 바로 경첩과 잠금 장치 등을 왼쪽에서 오른쪽, 혹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자리옮김해 줄 수 있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리 바꿈을 해 줘야 하는 것들은 몇 가지 안 됩니다. 위에서 보인 경첩 부분과 함께 아래의 것들만 자리바꿈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항상 그렇듯이 숨겨진 함정들이 있습니다. 어떻게 빼 내서 어떻게 반대쪽 자리에 집어넣는지에 대해서 말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종 작업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제 세탁기에서 꺼낸 세탁물을 쉽게 건조기로 옮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작업 시간은 약 20분 정도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